Pamphleteer

반응형

지난해 12월 중국 후베이성의 우한에서 시작된 것으로 알려진 코로나 19의 확산은 1월말 중국 최대 휴일인 춘절 연휴를 틈타 귀성객과 함께 중국 전국으로 확산되었고 당황한 중국 정부 당국은 춘절 휴일을 연장시키고 우한이 포함된 후베이성을 봉쇄하고 사람들이 모이는 곳을 통제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러한 긴급조치로 인해 중국내 여러 부품 생산 공장이 멈추자 이는 글로벌 공급망(Global Supply Chain)을 멈추는 결과로 나타났습니다. 1월 중순에서 3월 초까지 대부분의 선업 기지를 중국 정부가 패쇄한 이 때만해도 전세계는 중국 정부의 전염병 확산에 대한 대응을 비난했고 공급 위기에 대한 아쉬움을 토로했습니다. 이것이 중국에 발생된 1차 공급 위기였습니다.

 

2월을 지나 3월에 들어서며 전세계가 의심의 눈으로 바라보는 가운데 중국 정부는 전염병 확산에 대한 통제 상태에 도달했다고 선언하며 세계의 공장으로써의 생산을 재개하며 정상화에 들어섰고 전염병에 대한 믿기 힘들 뿐만 아니라 조작이라고 의심되는 통계치를 발표하며 급속한 전염병 확산에 대응하는 기민한 공산주의 제체의 우월성을 선전하고 이제는 전염병 확산에 곤란을 겪는 국가들을 돕곘다는 야심찬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 사이에 전염병은 빠르게 전세계로 확산되었고 이탈리아와 미국을 비롯한 서구 사회는 의료적 대응에 총력을 기하는 한편, 국경 폐쇄와 도시 폐쇄령이 내려짐에 따라 세계 곳곳의 거리에서 사람들은 사라지고 여행과 국제 운송은 중단되었습니다.

 

전염병의 급속한 확산에 따라 전세계에서 업무와 교육이 집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면서 필수적인 품목을 제외한 소비가 줄어들고 었어 생산 활동이 정상화된 중국의 바램과 다르게 주문이 취소되고 공급망이 중단되고 있으며 공급에 따른 지불이 지연되고 있습니다. 이제 2차로는 수요의 위기가 진행중인 것입니다.

 

연초 금리인하를 하면서 한국은행장이 지적한 대로 앞으로의 경기 회복 모양은 V자형이 아닌 U자 혹은 L자가 될 수 있음을 대비해야 할 듯 합니다.

 

전세계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공급망 중단과 외부 수요 감소라는 실물경제의 위기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상황이 지속되면 전세계, 특히 수출의존도가 높은 중국,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지역의 많은 기업들이 현금 고갈로 위기를 맞게 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