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mphleteer

반응형

법륜스님은 즉문즉설에서 말씀하십니다.

금강경에서 과거는 이미 지나갔고 미래는 아직 오지 안았으니,

시간적으로는 지금, 공간적으로는 여기 깨어 있어야 한다고...

그것을 스스로 자각하고 지금 여기 깨어 있을때 모든 번뇌가 사라진다고.

 

차트를 보면, 아직 오지 않은 봉을 그려보거나 과거의 봉을 분석하면서 정작 중요한 지금 현재의 시장의 흐름을 보지 못하는 우를 범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하여, 트레이딩을 하는 모든 이도 이와 같이 과거의 봉은 이미 지나갔고 미래의 봉은 아직 오지 않았으니,

지금 여기에 그려지는 봉에 집중하여 시장의 흐름을 따라 가야 할 것입니다.

 

또한, 스님은 말씀하십니다.

과거의 트라우마에 빠져 현재와 미래의 일을 두려워하는 자는 지금 현재 진행되는 생방송을 보지 않고 계속 과거의 녹화영상만을 보는 사람과 같다고.

 

두려운 것이 있다면 경험화하라는 조언을 하십니다.

물려보지 않은 뱀에 물릴 것이 두려운 사람은 뱀에 물려본 사람보다는 '뱀에 물려보니 별것 없다라. 뱀에 물리면 병원가서 치료받으면 된다'는 경험화된 사람이 될 것을 조언하십니다.

 

트레이딩에서도 내가 감당할 수 있는 만큼의 손실을 두려워하지 않는다면, 좀 더 용감하고 두려움 없이 시장을 믿고 추세추종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시장에서 만난 돈을 잃은 사람들의 대부분은 '돈을 잃었다. 더 잃을까 두렵다'라는 말을 많이 합니다. 차라리, '돈 잃어보니 별것 없더라. 다시 벌면 되지'라고 자신의 경험을 쌓은 것에 감사하고 두려움을 접고 어떻게 하면 시장과 같이 움직일 수 있는지 생각하고 연구해보는 것이 더 좋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스님은 마지막으로 말씀하십니다.

경험을 자산화하라...

경험을 부채(공포)화하기보다는 내 자산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반응형